치매의 원인 및 치매예방을 위해 꼭 알고 있어야할 4가지 상식

2022년 03월 27일 by 도리포2
728x90
반응형

노인성 질환인 치매에 대한 우려로 치매예방 두뇌운동법이나, 치매 예방 무료 게임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사전에 치매검사 및 치매 테스트를 받는 것도 좋은데, 치매의 원인 및 치매예방을 위해 꼭 알고 있어야 할 4가지 상식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치매의 원인 및 치매예방을 위해 꼭 알고 있어야 할 5가지 상식 

초고령화 시대, 노인성 질환인 치매에 대한 우려와 관련 어떤 젊은 사람들에게도 발생하는 디지털 치매라고 할 수 있는 건망증과 관련된 치매의 원인 및 치매예방을 위해 꼭 알고 있어야 할 4가지 상식에 대해서, 성형외과 의사 선생님의 강의자료를 바탕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치매의 원인 및 치매예방 상식

치매 발생원인

'치매' 말하면 뇌를 안 써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치매의 원인으로는 물질, 습관, 환경, 음식 등 총 4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1. 물질  의존도 문제

기계라든지 인간이 발명해 왔던 물질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글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하는 것을 시각화를 만들어 놓은 것이 글자인데, 말을 뒤로 듣지 않고 글자로 보는 기능인데, 책이라는 발명을 통해, 여러 가지 감각을 시각화하는 현대 문명이 많아졌습니다. 


사람들은 한글 드라마도 한글 자막을 보면서 해야지 이해를 쉽게 할 수 있을 정도로 자막에 의존하는 일들 글자에 의존하는 일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결국 눈은 많이 쓰고 귀는 잘 안 쓴다는 것입니다.

 

자동차는 우리의 발을 대신할 수 있게 되어, 걷지 않아도 되게 되어, 비만의 원인이 되는 것이고, 컴퓨터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은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기는 하는데, 우리는 점점 뇌를 쓰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뇌에는 크게 두 가지 기능이 있는데, 컴퓨터로 말하면 '하드 디스크' 기능과  '렘' 기능이 있습니다.

하드 디스크는 귀 옆에 있는 '측두엽'이고, '램'은 기억을 그때그때 끌어오는 '해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MRI 검사 화면을 보면 치매환자의 경우, 측두엽과, 해마가 훨씬 위축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치매에 있는 사람은  이 부분이 빨리 노화가 된다든지 그만큼 안 썼던 결과가 됩니다.

전화번호도 단축기를 눌러서 하기 때문에 전화번호도 기억할 일이 없어지게 되고 구글이나 네이버로 서치만 하지 기록 저장을 하는 일들이 점점 적어지고, 그냥 스마트폰 메모 등에 의존하기 때문에, 측두엽이 하는  하드디스크 역할이  점점 없어지니까 측두엽이 점점 줄어들 수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2. 습관의 문제 

우리가 음식을 씹을 때 교합을 서로 맞추게 되고 이 씹을 때 시야에 있는 에나멜 제일 바깥에 있는 구성 성분이 서로 맞닿으면서 뇌에 신경 자극을 주게 되고 '치주인대'라고 하는 '치근막'이 서로 자극이 되면서 뇌 혈류를 자극을 하게 되는데, 음식 씹기 습관을 통해, '측두엽'으로 가는 '혈류'를 더 늘려서 더 많은 정보를 듣고 더 많은 기억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점점  덜 씹는 쪽으로 습관이 되어가고 있고, 바쁜 현대 생활 탓에 20~30분 씹지를 않고 5분 10분 안에 바로바로 음식을 삼키게 되면서, 소화도 잘 안 되고 치아도 씹는 힘이 적어져서, 귀에 혈류가 적어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임플란트를 하는 것도  뇌 혈류를 줄어들게 하고 '측두엽 '의 발달에 영향을 주며, 치아의 개수와 기억력의 개수가 비례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가 나오는 것입니다. 


습관 중에 아집이 문제가 되는데, 내가 옳다는 습관 그래서 남의 말을 잘 듣지 않게 되어, 남이 어떤 얘기를 하더라도 듣고 새기려 하지 않고  자기 방식대로 하게 되면서, 결과적으로는 듣는 힘이 약해지고, 이해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3. 환경 문제

환경은 외부에 있는 공기와 물을 가지고 말하는데, 미세먼지라든지 도시에서 차가 다니면 고무 가루나, 돌가루, 석유화학 물질, 중금속이 포함된  미세먼지 등이 포함된 초미세먼지 등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염된 공기를 마시게 되면 뒤쪽으로 가는 혈류가  임프에 오염이 더 몰리게 되고 귀의 기능이 떨어질 수가 있게 되고 귀로 들어가는 정보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  역할을 하는 측두엽의 기능 즉, 기억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음식 문제

물 액체라든지 음식 고체라든지 이런 부분들에 생각 외로 살충제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농사를 지을 때 식물을 재배를 하게 될 때 살충제를 뿌리는데, 비가 내리면, 땅으로 스며들어 지하수에 살충제가 같이 포함이 되게 되고, 우리가 먹는 쌀이라든지 과일 등에도 역시 포함되게 될 수 있습니다.

 

액체 상태인 '물'이나 '와인' , '음료수' 등에도 방부제를 포함되기도 합니다. 음료수 드링크류의 방부제를 쓸 때 방부제에 독성 성분이 포함되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이 조용히 우리 몸에 쌓이게 될 수 있고, 이러한 성분은 우리 몸에 뇌신경에 영향을 주게 되어, '알츠하이머'등으로 진전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을 통해서도, 치매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치매원인
치매원인은

치매 예방 방법은?

이러한 치매가 조금이라도 쉽게 생기도록 예방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지에 대해서 정리해 봅니다.

  1.  첫 번째는 외부 기계에 의존을 줄여 이는 것으로  휴대폰 보는 시간 더  줄이고, 내비게이션 등 기계 의존을 줄이는 습관 실천
  2. 몸의 습관을 좀 고쳐보는 것으로, 음식을 좀 오랫동안 씹고, 음미를 하는 습관으로 피가 많이 흐르도록 한다.
  3. 기 오염의 환경 이런 부분들이 알게 모르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미세먼지가 초미세먼지가 우리의 영향을 주기 때문에 지구 환경의 정화를 위해서 적극 동참 실천
  4. 음식을 먹을 때 이런 고기 생선 계란 우리는 피하시는 게 좋고 과일이나 채소농약을 반드시 철저히 제거한 후에 먹는 것이 좋다.

 

 

마무리

이상으로  초고령화 시대, 노인성 질환인 치매에 대한 우려와 관련 어떤 젊은 사람들에게도 발생하는 디지털 치매라고 할 수 있는 건망증과 관련된 치매의 원인 및 치매예방을 위해 꼭 알고 있어야 할 4가지 상식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억을 안 써서 생기는 질환, 즉 기억을 쓸 필요가 없다 보니까 점점 기억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인데, 치매 예방 두뇌 운동법이나, 치매 예방 어플 등을 이용하는 사전적 조치와 치매 예방 영양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뇌 기능이 재생되는 시간은 밤 10시부터 새벽 4시 사이라고 합니다. 이 시간에 깨어있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얘기가 되겠는데, 불면증이 있을수록 치매가 더 빨리 올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마인드로 일찍 푹 자는 것이 치매예방에 좋다고 하는데, 코로나 시대에 건강관리 잘했으면 좋겠습니다. 끝.

 

728x90
반응형